제 17회 대한민국 청자공모전 대상에 최경옥작가의 ‘청자상감모란문병’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고의 작품들 사이에서 대상의 영광을 거머쥔 최경옥 작가는 이천출신이다. 수상작 ‘청자상감모란문병’은 물레 성형의 형태적 한계성을 판 성형으로 극복하고 완벽한 균형감을 이뤘다. 표현이 쉽지 않은 면 상감 문양을 절묘하게 배치해 사각 형태와 조화를 이루었다는 평이다.

전통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된 문창규 작가의 청자박지당초문화병은 대상을 놓고 심사위원들이 오랫동안 심사숙고 했던 작품이다. 아쉽게 최우수상에 선정되었지만 대상 못지않은 걸작이라는 평이다. 문창규 작가는 경주 출신으로 청자공모전 역사상 경상지역 작가들의 작품을 보기도 어려웠지만, 대상을 두고 경합을 벌일만한 작품이 나온 것은 공모전 17년 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최우수상 디자인부문에 선정된 김경진, 김보미 작가의 ‘애프터눈 티’ 작품은 전통적 기술과 나전 재료를 커피 기구에 접목을 시도한 점에서 높이 평가했다. 시문된 나전은 청자를 한층 고급화 시켰으며 향후 청자 발전을 이끌어 나갈만한 융합 작품이라는 평이다.

김판기 심사위원장은 지금까지 많은 심사를 보았지만 이번 청자공모전 처럼 다양하고 참신한 작품들과 대거 출품된 공모전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수많은 고민과 갈등 속에서 대상을 선정했고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작품들 또한 매우 좋은 작품이 많아 청자공모전의 높은 수준을 실감했다”며 “전국적 관심과 성원을 받은 청자공모전이 청자문화 자체를 이끌어 나갈 동력이 되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공모전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이 지급된다. 최우수상은 전라남도지사상과 상금 300만원, 우수상은 강진군수상과 상금 150만원이 수여되며 강진청자축제 개막일인 7월 29일에 축제장 주무대에서 시상될 예정이다. 입상작품은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27까지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2층 전시실에 전시한다.

SNS 기사보내기
이능화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