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이 추진중인 다인박물관 조감도.
하동군이 추진중인 다인박물관 조감도.

1200년 역사의 전통 차농업으로 국내 유일하게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된 하동군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인茶人박물관’이 건립된다. 하동군은 지난 14일 서울 평창동 보주박물관에서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하동녹차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2022년 하동야생차문화엑스포 개최를 위한 기반 조성을 위해 야생차 시배지 화개면 정금리 일원에 다인박물관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다인박물관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4년간 국비·지방비 등 1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1200년 전통의 야생차밭을 활용한 퓨전 한옥형태의 복층구조로 건립될 예정이다. 박물관에는 우리나라 차 계보의 역사를 정리·기록한 다인관, 대한민국 최고의 다구 등을 전시하는 다구관, 국내 최고 다인들이 소장한 유물 등을 기증 받아 전시하는 유물관 등이 들어선다. 또한 야생차와 관련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토리관과 야생차를 활용한 족욕, 다도, 다식 등을 체험하는 웰니스케어 체험존도 설치된다.

하동군은 다인박물관 건립을 위해 전국 각계각층 인사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추진위에는 김종규 국민문화신탁이사장, 김동호 전 문화융성위원장, 영화감독 임권택, 원로 차인 박동선, 유인촌 전 문체부 장관, 김복일 국제창작다례회장, 김종회 경희대 교수, 원로 배우 최불암씨 등이 참여했다. 또 정홍원 전 국무총리, 정구영 전 검찰총장, 이기수 전 고려대 총장, 김기재 전 행자부 장관, 손길승 SK 명예회장, 도응 칠불사 주지, 정호승 시인, 이양호 장학재단 이사장, 김애숙 대렴문화원장 등 하동출신 10명도 추진위원으로 위촉됐다.

다인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세계적인 茶문화 중심 하동 차와 함께 다스려온 성품과 인품의 오랜 정신문화를 널리 확산하고, 박물관 건립 추진을 위한 소장 유물 기증, 전시콘텐츠 및 기본구상 등의 전문적인 자문역할을 하게 된다.

윤상기 군수는 “다인박물관 건립을 통해 1200년 하동 차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2022년 야생차문화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인박물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이명규 기자
저작권자 © 뉴스 차와문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